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지하철앱이나 버스앱으로 실시간 위치 정보를 확인하고, 택시가 필요할 때는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모바일앱에 지정해 편리하게 호출할 텐데요.
하지만 2분 후에 도착한다던 버스 정보는 시스템에서 갑자기 사라지기도 하고, 정확한 지점을 찾지 못하는 네비게이션 때문에 택시 기사님과 의사 소통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많아요.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건 기존 위치 정보 서비스가 GPS 데이터 기반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랍니다.
앞서 ‘초정밀측위’는 RTK 기반으로 cm 단위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설명 드렸죠. 유플러스가 제공하는 초정밀측위 서비스는 국내 통신사 최초로 자체 기준국을 구축해 전국에서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서비스에 필요한 단말과 관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도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유플러스의 초정밀측위 서비스가 제공하는 차별점과 특징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1. GPS vs RTK 차이점
유플러스 초정밀측위를 이해하려면 기존 GPS와 RTK 기술이 가진 차이점을 우선 이해해야 하는데요. RTK는 기존 GPS가 가진 위치 오류를 제거해 정확도를 높인 기술이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우리가 흔히 GPS라고 부르는 시스템은 위성에서 발신한 전파를 이용해 지상 물체의 위치나 고도, 속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GNSS라는 시스템의 일종이에요. 기존 GNSS는 대기권이나 도심 내 고층 빌딩에 의한 전파 굴절 등 방해 요소 때문에 최대 15m까지 위치 오차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어요.
✔ RTK(Real Time Kinematic)
기존 GNSS 또는 GPS가 가진 위치 오차를 제거한 기술이 RTK입니다. RTK는 위성 신호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위도와 경도, 고도의 절대값을 갖는 기준국을 중심으로 절대 위치 값과 측정 위치 값을 비교해 보정 정보를 생성해요. 그렇기 때문에 cm 단위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죠.
2. 유플러스 초정밀측위, 어떻게 위치 정보를 측정하나요?